πŸ“ μ„ΈνŠΉ μž‘μ„±λ²• μ œλŒ€λ‘œ μ•ŒκΈ°

μ„ΈνŠΉμž‘μ„±λ²•


πŸ“Œ μ„ΈνŠΉ, κ·Έλƒ₯ μ λŠ” λ©”λͺ¨κ°€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!

ν•™μ’… ν‰κ°€μžκ°€ κ°€μž₯ μ§‘μ€‘ν•΄μ„œ λ³΄λŠ” 게 μ„ΈνŠΉμ΄μ—μš”. λ‚˜λ₯Ό κ°€μž₯ 잘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μ§„μ§œ 무기가 될 수 μžˆλ‹΅λ‹ˆλ‹€.

 

μ„ΈλΆ€λŠ₯λ ₯ 및 νŠΉκΈ°μ‚¬ν•­(μ„ΈνŠΉ)은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˜ νƒœλ„λ‚˜ ν•™μ—… μ—­λŸ‰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, 전곡에 λŒ€ν•œ 관심, λ¬Έμ œν•΄κ²°λ ₯, 사고λ ₯ 등도 ν‰κ°€λ°›λŠ” 핡심 μš”μ†Œμ˜ˆμš”. λ‹¨μˆœνžˆ ‘μ—΄μ‹¬νžˆ μ°Έμ—¬ν–ˆλ‹€’λŠ” μ‹μœΌλ‘œ λλ‚˜μ„  μ•ˆ λΌμš”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λ‚΄κ°€ μƒκ°ν–ˆμ„ λ•Œ 정말 잘 μ€€λΉ„λœ μ„ΈνŠΉμ„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œ λͺ¨λ“  정보λ₯Ό μ •λ¦¬ν•΄λ΄€μ–΄μš”.

 

πŸ” μ„ΈνŠΉμ΄ μ€‘μš”ν•œ 이유

μ„ΈνŠΉμ€ ‘정성평가’μ—μ„œ 핡심 μ€‘μ˜ ν•΅μ‹¬μ΄μ—μš”. λ©΄μ ‘μ΄λ‚˜ μžκΈ°μ†Œκ°œμ„œλ₯Ό μ“°κΈ° μ „λΆ€ν„° λŒ€ν•™μ€ 이 기둝을 톡해 μ—¬λŸ¬λΆ„μ„ νŒλ‹¨ν•΄μš”.

 

‘이 학생이 μˆ˜μ—…μ— μ–Όλ§ˆλ‚˜ μ κ·Ήμ μ΄μ—ˆλŠ”κ°€?’, ‘전곡에 λŒ€ν•œ 관심이 μžˆμ—ˆλŠ”κ°€?’ 등을 읽어내기 μœ„ν•΄ μ„ΈνŠΉ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μ£ .

 

λ˜ν•œ, λ‹¨μˆœνžˆ 지식이 μ•„λ‹Œ νƒœλ„μ™€ μžμ„Έλ₯Ό μ—Ώλ³Ό 수 μžˆ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근거둜 μ‚¬μš©λΌμš”. ν•™μ’…μ—μ„œ μ„ΈνŠΉμ΄ λΉ μ§€λ©΄ 신뒰도 μžμ²΄κ°€ λ–¨μ–΄μ§„λ‹€κ³  해도 과언이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

 

μ„ΈνŠΉμ€ κ³§ ‘λ‚˜λ§Œμ˜ μˆ˜μ—… 이λ ₯μ„œ’인 μ…ˆμ΄μ—μš”. 남과 λ‹€λ₯Έ 관점, ν•΄κ²° 방식, 탐ꡬ λ…Έλ ₯ λ“± λͺ¨λ“  것이 이 μ•ˆμ— λ“€μ–΄ μžˆμ–΄μ•Ό ν•΄μš”.

πŸ“Š ν•™μ’… 평가 κΈ°μ€€μ—μ„œ μ„ΈνŠΉμ˜ 영ν–₯λ ₯

평가기쀀 μ„ΈνŠΉ 반영 비쀑
ν•™μ—…μ—­λŸ‰ 40%
전곡적합성 30%
μ„±μ‹€μ„±/인성 20%
창의·νƒκ΅¬μ—­λŸ‰ 10%

 

보이죠? μ„ΈνŠΉμ€ λ‹¨μˆœν•œ 기둝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•™μ’… ν•©λΆˆμ„ μ’Œμš°ν•˜λŠ” ‘기둝 기반 μ„±μ ν‘œ’μ˜ˆμš”.

⚡ ν•œ λ¬Έμž₯으둜 λλ‚˜λŠ” μ„ΈνŠΉ? μ•ˆ λΌμš”!


πŸ—‚️ 쒋은 μ„ΈνŠΉμ˜ 3κ°€μ§€ κΈ°μ€€

μ„ΈνŠΉμ„ 잘 μ“°κΈ° μœ„ν•΄μ„  λ‹¨μˆœνžˆ μ—΄μ‹¬νžˆ ν–ˆλ‹€λŠ” ν‘œν˜„λ§ŒμœΌλ‘œλŠ” λΆ€μ‘±ν•΄μš”. λŒ€ν•™μ€ κ·Έ μˆ˜μ—… μ•ˆ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νƒœλ„μ™€ ν™œλ™, 결과물을 λ³΄μ—¬μ€¬λŠ”μ§€ ꡬ체적으둜 μ•Œκ³  μ‹Άμ–΄ ν•˜κ±°λ“ μš”.

 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‘쒋은 μ„ΈνŠΉ’은 μ–΄λ–€ λͺ¨μŠ΅μΌκΉŒμš”? 3κ°€μ§€ κΈ°μ€€λ§Œ κΈ°μ–΅ν•˜λ©΄ λΌμš”. λ°”λ‘œ ꡬ체성, 전곡 연계성, μ°¨λ³„μ„±μ΄μ—μš”.

 

이 3κ°€μ§€λŠ” ꡐ사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쓰기도 μ’‹κ³ , λŒ€ν•™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보기도 쒋은 κ΅¬μ‘°μ˜ˆμš”. μ•„λž˜μ—μ„œ ν•˜λ‚˜μ”©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„€λͺ…ν• κ²Œμš”.

 

μ„ΈνŠΉμ€ κ²°κ΅­ 'μ™œ 이 학생이 이 학과에 μ ν•©ν•œκ°€?'λ₯Ό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λŠ” 핡심 λ¬Έμ„œλΌλŠ” 점을 μžŠμ§€ 말아야 ν•΄μš”.

🧩 쒋은 μ„ΈνŠΉμ˜ 핡심 ꡬ성 μš”μ†Œ

κΈ°μ€€ μ„€λͺ… μ˜ˆμ‹œ λ¬Έμž₯
ꡬ체성 무엇을 μ–΄λ–»κ²Œ ν–ˆλŠ”μ§€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‘μ‹œμ‚¬ 이슈λ₯Ό 주제둜 찬반 토둠을 주도함’
전곡 연계성 희망 전곡과 μ—°κ²°λœ ν™œλ™ κ°•μ‘° ‘μ‚¬νšŒκ³Ό μˆ˜μ—…μ—μ„œ 노동법 μ£Όμ œμ— κΉŠμ€ 관심을 λ³΄μž„’
차별성 본인만의 νŠΉμƒ‰κ³Ό 관점 λ“œλŸ¬λ‚΄κΈ° ‘ν™˜κ²½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 경제적 κ΄€μ μœΌλ‘œ 접근함’

 

ꡐ사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„ μ΄λ ‡κ²Œ μ„Έ κ°€μ§€ 기쀀이 정리돼 있으면 κΈ°λ‘ν•˜κΈ° μˆ˜μ›”ν•΄μ§€κ³ , ν‰κ°€μžλ„ μ½μœΌλ©΄μ„œ “이 학생 λ­”κ°€ λ‹€λ₯΄λ‹€”λŠ” 인상을 λ°›κ²Œ 되죠.

 

κ²°κ΅­ 핡심은 ‘λˆ„κ°€ 봐도 λˆˆμ— λ„λŠ” λ‚˜λ§Œμ˜ μ„ΈνŠΉ’을 λ§Œλ“œλŠ” κ±°μ˜ˆμš”. ν™œλ™ ν•˜λ‚˜ν•˜λ‚˜κ°€ 의미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³ , ν‘œν˜„λ„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ꡬ성돼야 ν•΄μš”.

 

무쑰건 길게 μ“΄λ‹€κ³  쒋은 μ„ΈνŠΉμ΄ λ˜λŠ” 건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짧아도 핡심이 λ‹΄κΈ°κ³ , λ‚˜μ˜ νƒœλ„μ™€ μ—­λŸ‰μ΄ λ“œλŸ¬λ‚˜λ©΄ 그게 μ§„μ§œ 쒋은 μ„ΈνŠΉμ΄μ—μš”.😊

🎯 μ„ΈνŠΉμ˜ μ§ˆμ€ κ²°κ΅­ μ€€λΉ„μ˜ κ²°κ³Ό!
πŸ‘‡ μ§€κΈˆ 기쀀에 맞좰 μ€€λΉ„ν•΄λ³΄μ„Έμš”

πŸ” 진학사 λŒ€μž…μ •λ³΄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πŸ“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ν•΄μ•Ό ν•  행동듀

쒋은 μ„ΈνŠΉμ€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 νƒœλ„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Όμš”. κ·Έλƒ₯ 쑰용히 λ“£λŠ”λ‹€κ³  μ„ΈνŠΉμ΄ λ§Œλ“€μ–΄μ§€μ§€ μ•Šμ•„μš”. λ˜‘κ°™μ΄ 앉아 μžˆμ–΄λ„ μ–΄λ–€ 학생은 μ„ΈνŠΉμ΄ ν’μ„±ν•˜κ³ , μ–΄λ–€ 학생은 ν•œ 쀄도 μ–»κΈ° μ–΄λ ΅κ±°λ“ μš”.

 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ꡬ체적으둜 μ–΄λ–€ 행동을 ν•΄μ•Ό ν• κΉŒμš”? λ¨Όμ € ‘질문’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λ‹¨μˆœν•œ 이해 질문이 μ•„λ‹ˆλΌ, λ‚΄μš©μ„ ν™•μž₯ν•˜κ±°λ‚˜ μ—°κ²°ν•˜λŠ” 질문이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λ˜ν•œ λ°œν‘œλŠ” 무쑰건 κΈ°νšŒκ°€ μžˆμ„ λ•Œλ§ˆλ‹€ 도전해야 ν•΄μš”. 정닡이 μ•„λ‹ˆλ”λΌλ„ μžμ‹ λ§Œμ˜ μ˜κ²¬μ΄λ‚˜ 사둀λ₯Ό μ—°κ²°ν•˜λ©΄ κ·Έ 자체둜 인상적인 μ„ΈνŠΉμ΄ λΌμš”.

 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λŠ” μˆ˜μ—… μ™Έ νƒκ΅¬μ˜ˆμš”. μˆ˜μ—… 쀑 배운 λ‚΄μš©μ—μ„œ κΆκΈˆν•œ κ±Έ μ°Ύμ•„ μ‘°μ‚¬ν•˜κ±°λ‚˜ κ΄€λ ¨ λ„μ„œλ₯Ό 읽고 μ œμΆœν•˜λ©΄ ꡐ사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„ΈνŠΉμ— μ“Έ μ†Œμž¬κ°€ 풍성해지죠.

πŸ“š μˆ˜μ—… 쀑 μ„ΈνŠΉ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ν™œλ™ 리슀트

행동 μ„ΈνŠΉ 기재 μ˜ˆμ‹œ
의미 μžˆλŠ” 질문 μˆ˜μ—… 쀑 λ…Έλ™λ²•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μ§ˆλ¬Έν•˜λ©° ν˜„μ‹€ μ μš©μ„ 고민함
주도적 λ°œν‘œ ν˜„λŒ€μ‚¬ λ°œν‘œμ—μ„œ 과거사 μ²­μ‚°μ˜ 의미λ₯Ό 자기 κ΄€μ μœΌλ‘œ μ„€λͺ…
탐ꡬ λ³΄κ³ μ„œ μˆ˜μ—… μ™Έ ν™˜κ²½ν†΅κ³„ 뢄석 과제λ₯Ό 자발적으둜 μˆ˜ν–‰
κ΄€λ ¨ μ±… 읽기 μˆ˜μ—…μ—μ„œ 닀룬 μ£Όμ œ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λ„μ„œ λ‚΄μš©μ„ κ³΅μœ ν•¨

 

μ„ΈνŠΉμ„ 잘 λ°›κ³  μ‹Άλ‹€λ©΄,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˜ '행동'을 λ°”κΏ”μ•Ό ν•΄μš”.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νƒœλ„λŠ” κ²°κ΅­ μ„ΈνŠΉ λ¬Έμž₯으둜 기둝되기 λ•Œλ¬Έμ΄μ—μš”.

 

쑰용히 μžˆλŠ” 게 μ°©ν•œ 게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손 λ“€κ³ , μ§ˆλ¬Έν•˜κ³ , λ‚˜λˆ„κ³ , ν™•μž₯ν•˜λŠ” 것이 μ§„μ§œ μ„ΈνŠΉ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νƒœλ„λžλ‹ˆλ‹€. πŸ“˜

 

이런 행동듀이 μŒ“μ΄λ©΄ μ„ΈνŠΉμ€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‚΄μ•„ μ›€μ§μ΄κ²Œ λΌμš”. κ²°κ΅­ μˆ˜μ—… νƒœλ„κ°€ μ§„μ§œ μ„ΈνŠΉμ˜ μ‹œμž‘μ΄μ—μš”.

πŸ‘€ 행동이 μ„ΈνŠΉμ„ λ§Œλ“ λ‹€!
μ§€κΈˆ λ°”λ‘œ μˆ˜μ—… νƒœλ„λ₯Ό λ°”κΏ”λ³΄μž


πŸ“© μ„ μƒλ‹˜κ»˜ μ„ΈνŠΉ μš”μ²­ν•˜λŠ” 방법

μ„ΈνŠΉμ€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보여쀀 ν–‰λ™μœΌλ‘œλ§Œ κΈ°λ‘λ˜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**적극적으둜 μš”μ²­ν•  λ•Œ 더 κ°•λ ₯ν•œ 무기가 λΌμš”.**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„ μƒλ‹˜μ€ μˆ˜μ‹­ λͺ…μ˜ 학생을 λ™μ‹œμ— 관리해야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‚΄κ°€ μ–΄λ–€ ν™œλ™μ„ ν–ˆλŠ”μ§€ 잘 κΈ°μ–΅ν•˜μ§€ λͺ»ν•  μˆ˜λ„ μžˆκ±°λ“ μš”.

 

그럴 λ•Œ ν•„μš”ν•œ 게 λ°”λ‘œ ‘μ„ΈνŠΉ μš”μ²­μ„œ’μ˜ˆμš”. μˆ˜μ—… ν™œλ™μ„ κΈ°λ‘ν•œ κ°„λ‹¨ν•œ λ©”λͺ¨, λ‚΄κ°€ μž‘μ„±ν•œ ν™œλ™ 일지, 포트폴리였 등이 쒋은 도ꡬ가 λΌμš”.

 

μ„ μƒλ‹˜κ»˜ μš”μ²­ν•  땐 무쑰건 μ˜ˆμ˜μ™€ 타이밍을 μ§€μΌœμ•Ό ν•΄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•™κΈ° 말 학생뢀 μž…λ ₯ κΈ°κ°„ 전에 미리 정리해 μ „λ‹¬ν•˜λ©΄ μ„ μƒλ‹˜λ„ λΆ€λ‹΄ 없이 μ°Έκ³ ν•˜μ‹€ 수 있죠.

 

λ˜ν•œ λ‚΄κ°€ μ–΄λ–€ ν™œλ™μ„ ν–ˆλŠ”μ§€, μ–΄λ–€ 뢀뢄이 기얡에 λ‚¨μ•˜λŠ”μ§€λ₯Ό 직접 μ •λ¦¬ν•΄μ„œ λ“œλ¦¬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 μ΄λ•Œ λ‹¨μˆœ λ‚˜μ—΄λ³΄λ‹€ ꡬ체적인 λ§₯락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🧾 μ„ΈνŠΉ μš”μ²­μ„œμ— λ“€μ–΄κ°€μ•Ό ν•  λ‚΄μš© ꡬ성

ν•­λͺ© μ„€λͺ… μ˜ˆμ‹œ
μˆ˜μ—… ν™œλ™ λ‚΄κ°€ μ°Έμ—¬ν•˜κ±°λ‚˜ μ£Όλ„ν•œ ν™œλ™ 정리 ν—Œλ²• λ°œν‘œ μ€€λΉ„ κ³Όμ • μ „λΆ€ μ°Έμ—¬
질문 및 탐ꡬ μˆ˜μ—… 쀑 ν–ˆλ˜ μ§ˆλ¬Έμ΄λ‚˜ 관심 주제 μ‹œμž₯ κ²½μ œμ™€ 곡정 경쟁 κ΄€λ ¨ 질문
λ„μ„œ 및 자료 ν™œμš© μˆ˜μ—… κ΄€λ ¨ 읽은 μ±…, μ œμž‘ν•œ 자료 λ“± 『자본주의의 미래』 μš”μ•½ 정리

 

μ΄λ ‡κ²Œ μ •λ¦¬ν•΄μ„œ μ„ μƒλ‹˜κ»˜ μš”μ²­λ“œλ¦¬λ©΄, "였 이 친ꡬ 정말 μ—΄μ‹¬νžˆ ν–ˆκ΅¬λ‚˜!"λΌλŠ” 인식을 남기기 λ”±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λ¬Όλ‘ , μ„ΈνŠΉ μš”μ²­μ€ κ°•μš”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‘참고자료 제곡’μ΄μ—μš”. ν‘œν˜„λ„ λΆ€λ“œλŸ½κ³  κ³΅μ†ν•˜κ²Œ λ§ν•˜λŠ” 게 기본이죠.

 

"μ„ μƒλ‹˜, μ œκ°€ 이번 학기에 이런 ν™œλ™μ„ ν–ˆλŠ”λ° ν˜Ήμ‹œ μ„ΈνŠΉ μ°Έκ³ κ°€ 될까 ν•΄μ„œ μ •λ¦¬ν•΄λ΄€μ–΄μš”" 이런 μ‹μœΌλ‘œ μ‹œμž‘ν•˜λ©΄ 뢀담도 적고 νš¨κ³Όλ„ μ’‹μ•„μš”!

πŸ’¬ μ„ΈνŠΉμ€ μš”μ²­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μ„€λ“μ΄μ—μš”!
μ •λ¦¬λœ 자료 ν•˜λ‚˜λ‘œ λ‚΄ 인상이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μ–΄μš”


πŸ“š 전곡 연계 μ„ΈνŠΉ μ „λž΅

μ„ΈνŠΉ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λ¬΄κΈ°λŠ” λ°”λ‘œ **전곡 연계성**μ΄μ—μš”. 이건 λ‹¨μˆœν•œ μ—΄μ •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‘이 학생이 이 학과에 κΌ­ λ§žλŠ”κ°€’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 증거가 λ˜κ±°λ“ μš”.

 

λ‚΄κ°€ 관심 μžˆλŠ” 전곡이 μžˆλ‹€λ©΄, κ΄€λ ¨ ꡐ과 μˆ˜μ—…μ—μ„œ ν™œλ™ν•˜κ³  μ§ˆλ¬Έν•˜κ³  λ°œν‘œν•˜λŠ” 게 ν•΅μ‹¬μ΄μ—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심리학에 관심이 μžˆλ‹€λ©΄ μœ€λ¦¬λ‚˜ μ‚¬νšŒ μˆ˜μ—…μ—μ„œ 인간 ν–‰λ™μ΄λ‚˜ 사고 ꡬ쑰λ₯Ό 주제둜 λ°œν‘œν•˜κ±°λ‚˜ νƒκ΅¬ν•˜λŠ” μ‹μ΄μ—μš”.

 

전곡과 μ—°κ²°λœ λ…μ„œλ„ ꡉμž₯히 μ’‹μ•„μš”. μˆ˜μ—…κ³Ό μ—°κ³„λ˜λ©΄ 더 μ’‹κ³ , ꡐ과와 직접 μ—°κ²°λ˜μ§€ μ•Šλ”λΌλ„ ‘문제 ν•΄κ²° 방식’μ΄λ‚˜ ‘사고 ν™•μž₯’이 λ“œλŸ¬λ‚˜λ©΄ μΆ©λΆ„νžˆ μ„ΈνŠΉ μ†Œμž¬κ°€ λΌμš”.

 

λ‚΄κ°€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전곡과 ꡐ과 μˆ˜μ—…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μ—°κ²°ν• μ§€ 미리 μƒκ°ν•˜κ³  ν™œλ™μ„ μ€€λΉ„ν•˜λ©΄, λ‚˜μ€‘μ— μžμ†Œμ„œλ‚˜ λ©΄μ ‘μ—μ„œλ„ κ·ΈλŒ€λ‘œ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„œ μ’‹μ•„μš”!

πŸŽ“ 전곡별 연계 κ°€λŠ₯ν•œ μˆ˜μ—…κ³Ό μ„ΈνŠΉ 주제 μ˜ˆμ‹œ

희망 전곡 연계 ꡐ과 μ„ΈνŠΉ ν™œλ™ μ˜ˆμ‹œ
심리학 윀리, μ‚¬νšŒλ¬Έν™” ν”„λ‘œμ΄νŠΈ 이둠 λ°œν‘œ 및 인간 μš•κ΅¬ ν† λ‘  μ°Έμ—¬
κ²½μ˜ν•™ 경제, μˆ˜ν•™ μˆ˜μš”·κ³΅κΈ‰ 곑선 λͺ¨ν˜• μ œμž‘ 및 λ°œν‘œ
μ˜ν•™ 생λͺ…κ³Όν•™, ν™”ν•™ μœ μ „μž 변이 μ‹€ν—˜ 주제 탐ꡬ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
κ΅μœ‘ν•™ κ΅­μ–΄, μ‚¬νšŒ ν•™μŠ΅λ²• 비ꡐ PPT μ œμž‘ 및 μˆ˜μ—… λ‚˜λˆ”

 

κ΅κ³Όμ„œ 속 지식을 λ„˜μ–΄ 전곡 지식과 μ—°κ²°ν•΄λ³΄λŠ” μ‹œλ„λŠ” λŒ€ν•™μ΄ κ°€μž₯ μ„ ν˜Έν•˜λŠ” 포인트 쀑 ν•˜λ‚˜μ˜ˆμš”. λ‹¨μˆœνžˆ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λŠ” λ§λ³΄λ‹€λŠ”, ν–‰λ™μœΌλ‘œ λ³΄μ—¬μ€˜μ•Ό ν•΄μš”.

 

λ˜ν•œ ν•œ κ΅κ³Όμ—λ§Œ λͺ°λ‘ν•˜μ§€ 말고, κ΄€λ ¨ κ³Όλͺ©λ“€μ„ λ„˜λ‚˜λ“œλŠ” μœ΅ν•©μ  μ‹œκ°λ„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ν™˜κ²½κ³Ό κ³Όν•™, μ •μΉ˜μ™€ μ‚¬νšŒλ₯Ό ν•¨κ»˜ λ°”λΌλ³΄λŠ” μ‹œλ„μ²˜λŸΌμš”.

 

‘λ‚˜λŠ” μ–΄λ–€ μˆ˜μ—…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전곡 κ΄€λ ¨ ν™œλ™μ„ ν–ˆλŠ”κ°€’λ₯Ό 정리해보면 μ„ΈνŠΉ μ „λž΅μ΄ μžλ™μœΌλ‘œ 보이게 λΌμš”. 🎯

πŸ“Œ 전곡 연계 μ„ΈνŠΉμ΄ κ³§ λ‚˜μ˜ 강점이 λΌμš”!
πŸ‘‡ 희망 전곡과 μ—°κ²°λœ μˆ˜μ—… μ°ΎκΈ°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μš”



πŸ“Œ λ‚˜μœ μ„ΈνŠΉ ν”Όν•˜λŠ” 법

아무리 μ—΄μ‹¬νžˆ ν–ˆμ–΄λ„, μ„ΈνŠΉμ΄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˜•νƒœλΌλ©΄ ν‰κ°€μžμ—κ²Œ 긍정적인 인상을 μ£ΌκΈ° μ–΄λ ΅λ‹΅λ‹ˆλ‹€. λ°”λ‘œ **ν˜•μ‹μ μ΄κ³  λ»”ν•œ ν‘œν˜„**λ“€μ΄μ—μš”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 “μ„±μ‹€νžˆ μˆ˜μ—…μ— 참여함” “과제 μˆ˜ν–‰μ„ μΆ©μ‹€νžˆ 함” 같은 ν‘œν˜„μ€ λ„ˆλ¬΄ ν”ν•˜κ³ , κ·Έ λˆ„κ΅¬μ—κ²Œλ‚˜ λ“€μ–΄κ°ˆ 수 μžˆλŠ” λ¬Έμž₯μ΄μ—μš”.

 

이런 λ¬Έμž₯듀이 λ“€μ–΄κ°„ μ„ΈνŠΉμ€ 였히렀 ‘이 학생은 νŠΉλ³„ν•œ 점이 μ—†λ‹€’λŠ” 인식을 쀄 수 μžˆμ–΄μš”. λ°˜λŒ€λ‘œ, μ•„μ£Ό μž‘μ€ ν™œλ™μ΄λΌλ„ λ‚˜λ§Œμ˜ μƒκ°μ΄λ‚˜ 관점이 담겨 μžˆλ‹€λ©΄ 훨씬 효과적이죠.

 

λ˜ν•œ μ‹€μˆ˜λ‘œ 자주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ν‘œν˜„μ΄ λ°”λ‘œ ‘곡동 ν™œλ™λ§Œ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것’μ΄μ—μš”. “μ‘°λ³„κ³Όμ œλ₯Ό 잘 μˆ˜ν–‰ν•¨”μœΌλ‘œλŠ” λ‚˜λ§Œμ˜ 역할이 λ“œλŸ¬λ‚˜μ§€ μ•Šμ•„μš”.

🚫 ν”ν•˜μ§€λ§Œ ν”Όν•΄μ•Ό ν•  λ‚˜μœ μ„ΈνŠΉ ν‘œν˜„

잘λͺ»λœ ν‘œν˜„ 문제점 λŒ€μ²΄ ν‘œν˜„
μ„±μ‹€νžˆ μˆ˜μ—…μ— 참여함 ꡬ체적 ν™œλ™μ΄ μ—†μŒ μˆ˜μ—… 쀑 경제 μ •μ±… ν† λ‘ μ—μ„œ μ†ŒλΉ„μž μž…μž₯ 반영 λ°œν‘œ
μ‘°λ³„κ³Όμ œλ₯Ό μ—΄μ‹¬νžˆ μˆ˜ν–‰ν•¨ 개인 역할이 λ“œλŸ¬λ‚˜μ§€ μ•ŠμŒ νŒ€ λ‚΄ 톡계λ₯Ό μˆ˜μ§‘ν•˜κ³  뢄석 κ²°κ³Ό PPT μ œμž‘
μˆ˜μ—…μ„ 잘 λ“€μŒ 행동 기반 ν‘œν˜„μ΄ μ—†μŒ μˆ˜μ—… 쀑 자유 무역 이슈λ₯Ό 주제둜 심화 μ§ˆλ¬Έν•¨

 

μ„ΈνŠΉμ€ λ‹¨μˆœν•œ 칭찬이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ꡬ체적 행동, λͺ…ν™•ν•œ 상황, ν•™μƒλ§Œμ˜ μ‹œκ°μ΄ λ“€μ–΄κ°€μ•Ό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λ†’κ²Œ ν‰κ°€ν•΄μš”.

 

λ˜ν•œ 볡사·λΆ™μ—¬λ„£κΈ°μ²˜λŸΌ λͺ¨λ“  ꡐ과 μ„ΈνŠΉμ΄ 같은 νŒ¨ν„΄μœΌλ‘œ μ“°μ΄λŠ” 것도 μ§€μ–‘ν•΄μ•Ό ν•΄μš”. μˆ˜μ—…λ³„λ‘œ λ‹€λ₯Έ 색깔이 λ“œλŸ¬λ‚˜μ•Ό μ§„μ§œ ‘학생 λ§žμΆ€ν˜•’ μ„ΈνŠΉμ΄μ—μš”.

 

μ„ μƒλ‹˜λ„ ν•œμ •λœ μ‹œκ°„ 내에 μ„ΈνŠΉμ„ μž‘μ„±ν•˜μ‹œκΈ° λ•Œλ¬Έμ—, 학생이 λ¨Όμ € 이런 λ»”ν•œ ν‘œν˜„μ„ ν”Ό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„μ™€λ“œλ¦¬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

⚠️ ‘λˆ„κ΅¬λ‚˜ λ“€μ–΄κ°ˆ 수 μžˆλŠ”’ μ„ΈνŠΉμ€ ν”Όν•˜μž!
λ‚˜λ§Œμ˜ ν™œλ™κ³Ό 생각이 λ‹΄κΈ΄ λ¬Έμž₯을 μ€€λΉ„ν•΄μš”



✅ μ„ΈνŠΉ 잘 받은 학생 μ‹€μ œ μ˜ˆμ‹œ

μ§€κΈˆκΉŒμ§€ μ„ΈνŠΉμ„ 잘 μ“°λŠ” 법을 λ°°μ› λ‹€λ©΄, μ΄μ œλŠ” μ§„μ§œ 사둀λ₯Ό 톡해 이해도λ₯Ό λ†’μ—¬λ³Ό μ°¨λ‘€μ˜ˆμš”. μ‹€μ œλ‘œ λŒ€ν•™μ— ν•©κ²©ν•œ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„ΈνŠΉ 일뢀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 κ³΅ν†΅λœ νŠΉμ§•μ΄ μžˆμ–΄μš”.

 

λ°”λ‘œ "행동 + λ§₯락 + 전곡 연계" 이 μ„Έ κ°€μ§€κ°€ 빠짐없이 λ“€μ–΄κ°„λ‹€λŠ” μ μ΄μ—μš”. μ„ΈνŠΉ λ¬Έμž₯은 짧아도 ꡡ게, 길어도 ꡬ체적이어야 ν•˜μ£ .

 

각 μ˜ˆμ‹œλŠ” ν—ˆκ΅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‹€μ œ μ»¨μ„€νŒ… 사둀λ₯Ό κ°μƒ‰ν•œ κ²ƒμœΌλ‘œ, 이해λ₯Ό 돕기 μœ„ν•΄ μ „κ³΅λ³„λ‘œ λ‚˜λˆ  μ†Œκ°œν• κ²Œμš”. 이걸 μ°Έκ³ ν•΄μ„œ λ‚˜λ§Œμ˜ μ„ΈνŠΉ μ „λž΅μ„ κ΅¬μ„±ν•΄λ³΄λŠ” 게 정말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 

μ€‘μš”ν•œ 건 λ‹¨μˆœνžˆ 흉내 λ‚΄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, ‘이런 ꡬ쑰와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‚˜λ„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κ² λ‹€’λŠ” 감을 μ΅νžˆλŠ” κ±°μ˜ˆμš”. πŸ“Œ

🌟 전곡별 μ‹€μ „ μ„ΈνŠΉ λ¬Έμž₯ μ˜ˆμ‹œ

전곡 μ„ΈνŠΉ λ¬Έμž₯
μ‚¬νšŒν•™ ‘빈곀과 볡지’λ₯Ό 주제둜 쑰별토둠을 μ£Όλ„ν•˜κ³ , 각ꡭ 볡지정책 비ꡐ λ³΄κ³ μ„œ 제좜
컴퓨터곡학 파이썬으둜 κ΅ν†΅λŸ‰ 뢄석 데이터λ₯Ό μ‹œκ°ν™”ν•΄ μˆ˜μ—… λ°œν‘œμ— ν™œμš©
κ²½μ˜ν•™ μ‹€μ œ κΈ°μ—…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 뢄석 ν›„, μžμ‚¬ λΈŒλžœλ“œ λ¦¬λΈŒλžœλ”© λ°œν‘œ 주도
심리학 고전심리학과 ν˜„λŒ€μ‹¬λ¦¬ν•™μ„ λΉ„κ΅ν•˜λ©° 인간 본성에 λŒ€ν•œ νŒ€ λ°œν‘œ 이끎

 

ν‘œμ— λ‚˜μ˜¨ μ„ΈνŠΉ λ¬Έμž₯듀은 λ‹¨μˆœνžˆ 'μ—΄μ‹¬νžˆ'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'μ–΄λ–€ μ£Όμ œ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λ°©μ‹μœΌλ‘œ ν™œλ™ν–ˆλŠ”κ°€'λ₯Ό λΆ„λͺ…νžˆ λ³΄μ—¬μ€˜μš”.

 

이런 μ‹μ˜ μ„ΈνŠΉμ€ μžμ†Œμ„œμ˜ λ¬Έμž₯이 되고, λ©΄μ ‘ 질문으둜 μ—°κ²°λ˜κ³ , κ²°κ΅­ '이 학생 μ§„μ§œ μ€€λΉ„λκ΅¬λ‚˜'λΌλŠ” νŒλ‹¨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μš”.

 

λ‚΄ ν™œλ™ ν•˜λ‚˜ν•˜λ‚˜κ°€ μ„ΈνŠΉμ΄ 되고, κ·Έ μ„ΈνŠΉμ΄ λŒ€ν•™ ν•©κ²©μœΌλ‘œ μ΄μ–΄μ§€λŠ” κΈΈμ΄λΌλŠ” κ±Έ κΌ­ κΈ°μ–΅ν•΄μš”. μ§€κΈˆλΆ€ν„° λ‚˜λ§Œμ˜ λ¬Έμž₯을 μ¨λ³΄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μ‹œμž‘ν•΄λ΄μš”!

🌱 λ‚˜λ§Œμ˜ μ„ΈνŠΉ λ¬Έμž₯, μ§€κΈˆλΆ€ν„° λ§Œλ“€μ–΄μš”!
λŒ€ν•™μ€ μ—¬λŸ¬λΆ„μ˜ '말'보닀 '기둝'을 더 λ―Ώμ–΄μš”


❓ FAQ

Q1. μ„ΈνŠΉμ€ 학생이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λ‚˜μš”?

A1. μ„ΈνŠΉμ€ ꡐ사가 μž‘μ„±ν•˜μ§€λ§Œ, 학생이 자료λ₯Ό 정리해 참고용으둜 μ œκ³΅ν•˜λŠ” 건 κ°€λŠ₯ν•΄μš”.

 

Q2. λͺ¨λ“  κ³Όλͺ©μ—μ„œ μ„ΈνŠΉμ΄ ν•„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
A2. 핡심 κ³Όλͺ©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š°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 희망 전곡과 κ΄€λ ¨λœ κ³Όλͺ©μ€ λ°˜λ“œμ‹œ 포함돼야 ν•΄μš”.

 

Q3. κ΅κ³Όμ„ΈνŠΉκ³Ό μ°½μ²΄μ„ΈνŠΉμ€ 뭐가 λ‹¬λΌμš”?

A3. κ΅κ³Όμ„ΈνŠΉμ€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 ν™œλ™ μœ„μ£Ό, μ°½μ²΄μ„ΈνŠΉμ€ 동아리·μ§„λ‘œ·μžμœ¨ν™œλ™ λ‚΄μš©μ΄ λ“€μ–΄κ°€μš”.

 

Q4. μ„ΈνŠΉμ΄ λ„ˆλ¬΄ 짧으면 평가에 λΆˆλ¦¬ν•œκ°€μš”?

A4. 길이보닀 λ‚΄μš©μ΄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짧아도 λͺ…ν™•ν•˜κ³  인상적인 λ¬Έμž₯이면 νš¨κ³Όμ μ΄μ—μš”.

 

Q5. κ΅μ‚¬μ—κ²Œ μ„ΈνŠΉ μš”μ²­ν•˜λ©΄ μ•ˆ 쒋은 μΈμƒμΈκ°€μš”?

A5. μ „ν˜€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! μ •μ€‘ν•˜κ²Œ μš”μ²­ν•˜κ³  자료λ₯Ό μ •λ¦¬ν•΄μ„œ λ“œλ¦¬λ©΄ 였히렀 쒋은 인상을 쀄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Q6. 문이과 상관없이 μ„ΈνŠΉ κ΅¬μ‘°λŠ” κ°™μ€κ°€μš”?

A6. λ„€, 원칙은 κ°™μ•„μš”. λ‹€λ§Œ κ³Όν•™νƒκ΅¬λ‚˜ μˆ˜ν•™μ˜ 경우 μ‹€ν—˜·λ¬Έμ œν•΄κ²°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˜λ©΄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Q7. ν•™λ…„λ§ˆλ‹€ μ„ΈνŠΉ μ „λž΅μ„ 달리해야 ν•˜λ‚˜μš”?

A7. 1학년은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κ²½ν—˜, 2ν•™λ…„λΆ€ν„° 전곡 λ°©ν–₯μ„±, 3학년은 λͺ…ν™•ν•œ 관심과 μ—­λŸ‰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΄μš”.

 

Q8. μ„ΈνŠΉμœΌλ‘œ λŒ€ν•™μ΄ μ§„μ§œ ν‰κ°€ν•˜λ‚˜μš”?

A8. ν‰κ°€μžκ°€ 제일 λ¨Όμ € μ½λŠ” ν•­λͺ©μ΄ μ„ΈνŠΉμ΄μ—μš”. 전곡 적합성, ν•™μ—… νƒœλ„, μ„±μ‹€μ„± 등을 μ’…ν•©μ μœΌλ‘œ νŒŒμ•…ν•΄μš”.

πŸ“Œ 마무리 정리

μ„ΈνŠΉμ€ λ‹¨μˆœν•œ 학ꡐ 기둝이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λ‚˜μ˜ 전곡 관심, μˆ˜μ—… νƒœλ„, 탐ꡬ μ˜μ§€ 등을 κ°€μž₯ ꡬ체적으둜 λ³΄μ—¬μ£ΌλŠ” 핡심 λ„κ΅¬μ˜ˆμš”.

 

μ²˜μŒμ—λŠ” λ‚―μ„€κ³  μ–΄λ ΅κ²Œ 느껴질 수 μžˆμ§€λ§Œ, 였늘 μ •λ¦¬ν•œ κΈ°μ€€κ³Ό 사둀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ν•˜λ‚˜μ”© μ μš©ν•΄λ³΄λ©΄ λˆ„κ΅¬λ“ μ§€ μ„ΈνŠΉμ„ 슀슀둜 μ€€λΉ„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건 'λ‚΄κ°€ μ–΄λ–€ 학생이 되고 싢은가'λ₯Ό λ¨Όμ € κ³ λ―Όν•˜κ³ , κ·Έ λ°©ν–₯에 맞게 μˆ˜μ—…μ— μ°Έμ—¬ν•˜κ³  μ§ˆλ¬Έν•˜κ³  μ •λ¦¬ν•΄λ³΄λŠ” κ±°μ˜ˆμš”.

 

μ§€κΈˆλΆ€ν„°λΌλ„ ν•˜λ‚˜ν•˜λ‚˜ μ€€λΉ„ν•œλ‹€λ©΄,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„ΈνŠΉμ€ μ–΄λ–€ μžκΈ°μ†Œκ°œμ„œλ³΄λ‹€λ„ κ°•λ ₯ν•œ 무기가 될 수 μžˆμ–΄μš”. 🌟

λ³Έ 글은 고등학생을 μœ„ν•œ 진학정보 제곡 λͺ©μ μ΄λ©°, ꡬ체적인 학생뢀 μž‘μ„±μ€ 학ꡐ λ‚΄λΆ€ λ°©μΉ¨ 및 λ‹΄μž„κ΅μ‚¬μ˜ μž¬λŸ‰μ— 따라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³Έ μžλ£ŒλŠ” 일반적인 κΈ°μ€€κ³Ό μ˜ˆμ‹œλ₯Ό 기반으둜 κ΅¬μ„±λ˜μ—ˆμœΌλ©°, νŠΉμ • 학ꡐ 및 λŒ€ν•™μ˜ 곡식 μž…μž₯κ³ΌλŠ” λ‹€λ₯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΅œμ’… νŒλ‹¨μ€ 본인의 상황에 λ§žλŠ” 상담과 지도λ₯Ό λ³‘ν–‰ν•˜μ‹œκΈΈ 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λ‹€μŒ 이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