🎯 STEAM ν™œλ™μœΌλ‘œ 전곡 μ—°κ²°ν•˜λŠ” 법

STEAM ν™œλ™



“이 ν™œλ™, μ „κ³΅μ΄λž‘ 무슨 상관이 μžˆμ§€?” 이런 κ³ λ―Ό, μž…μ‹œ μ€€λΉ„ν•˜λ©΄μ„œ ν•œ 번쯀 ν•΄λ΄€μ£ ? ν•˜μ§€λ§Œ STEAM ν™œλ™μ€ 생각보닀 훨씬 넓은 뢄야와 μ—°κ²°λΌμš”! 일반고 학생도 학ꡐ μ•ˆ ν™œλ™λ§ŒμœΌλ‘œ μΆ©λΆ„νžˆ 전곡 적합성을 보여쀄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STEAM ꡐ윑 기반 ν™œλ™μ„ μ–΄λ–»κ²Œ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μ— λ…Ήμ—¬λ‚΄κ³ , 전곡과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—°κ²°ν•˜λŠ” 법을 λ‹¨κ³„λ³„λ‘œ μ •λ¦¬ν•΄λ΄€μ–΄μš”. μ‹€μ „ μ˜ˆμ‹œμ™€ μ—°κ²° ν‚€μ›Œλ“œλ„ κΌ­ μ±™κ²¨λ³΄μ„Έμš”!

🧠 STEAM κ΅μœ‘μ΄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

STEAM은 Science, Technology, Engineering, Arts, Mathematics의 μ•½μžλ‘œ, μ—¬λŸ¬ 학문을 μœ΅ν•©ν•΄ 사고λ ₯을 κΈ°λ₯΄λŠ” κ΅μœ‘μ΄μ—μš”. λ‹¨μˆœν•œ κ³Όν•™ μ‹€ν—˜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λ¬Έμ œν•΄κ²° 쀑심 ν™œλ™μ΄λΌλŠ” 게 ν•΅μ‹¬μ΄μ—μš”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‘λ‘œλ΄‡ λ§Œλ“€κΈ°’λŠ” κ³Όν•™κ³Ό 곡학, μˆ˜ν•™μ΄ ν•¨κ»˜ λ“€μ–΄κ°€κ³ ,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κ³ λ €ν•˜λ©΄ μ˜ˆμˆ κΉŒμ§€ ν¬ν•¨λΌμš”. ‘κΈ°ν›„ λ³€ν™” λŒ€μ‘ ν”„λ‘œμ νŠΈ’λŠ” κ³Όν•™, μ‚¬νšŒ, 기술 μš”μ†Œκ°€ ν•¨κ»˜ λ“€μ–΄κ°€μ£ .

 

μš”μ¦˜ μž…μ‹œμ—μ„œλŠ” μœ΅ν•©ν˜• μΈμž¬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만큼, STEAM 기반 ν™œλ™μ€ 전곡적합성, μ°½μ˜μ„±, λ¬Έμ œν•΄κ²°λ ₯을 λͺ¨λ‘ 보여쀄 수 μžˆλŠ” 쒋은 κΈ°νšŒμ˜ˆμš”. μΌλ°˜κ³ μ—μ„œλ„ μΆ©λΆ„νžˆ ν™œμš© κ°€λŠ₯ν•˜λ‹΅λ‹ˆλ‹€!

 

πŸ§ͺ STEAM ν™œλ™ μ˜ˆμ‹œμ™€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반영

STEAM ν™œλ™μ€ λ³΅μž‘ν•˜κ±°λ‚˜ κ±°μ°½ν•  ν•„μš” μ—†μ–΄μš”. μ€‘μš”ν•œ 건 ν™œλ™μ΄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–ˆλŠ”μ§€, μ–΄λ–€ μœ΅ν•©μ  사고λ₯Ό λ³΄μ—¬μ€¬λŠ”μ§€μ˜ˆμš”. μ•„λž˜λŠ” 일반고 학생이 μ‹€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STEAM ν™œλ™ μ˜ˆμ‹œλ“€μ΄μ—μš”.

 

① ν™˜κ²½ 문제 탐ꡬ ν”„λ‘œμ νŠΈ: κ³Όν•™μ‹œκ°„μ— κΈ°ν›„ λ³€ν™” 주제둜 ν† λ‘  → μˆ˜ν•™μ‹œκ°„μ— μ˜¨μ‹€κ°€μŠ€ κ·Έλž˜ν”„ 뢄석 → 기술 μ‹œκ°„μ— μΉœν™˜κ²½ 섀계 λͺ¨ν˜• μ œμž‘κΉŒμ§€ ν™•μž₯ κ°€λŠ₯ν•΄μš”.

 

② ꡐ내 λ””μžμΈ μ”½ν‚Ή ν™œλ™: 급식 μž”λ°˜ 쀄이기 → 인터뷰 ν›„ 동선 μž¬μ„€κ³„ → κ²°κ³Όλ₯Ό λ°œν‘œ 자료둜 μ‹œκ°ν™” → 기술, 미술, μ‚¬νšŒ, μˆ˜ν•™κΉŒμ§€ μ—°κ²°λΌμš”.

 

μ΄λŸ¬ν•œ ν™œλ™μ€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μ˜ μžμœ¨ν™œλ™, λ™μ•„λ¦¬ν™œλ™, μ§„λ‘œν™œλ™μ— λ‚˜λˆ  λ°˜μ˜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ν•œ μ€„λ‘œ 끝내지 말고 “문제 발견 → μ‹€ν–‰ → 평가” 흐름이 λ“œλŸ¬λ‚˜κ²Œ ꡐ사와 ν˜‘μ˜ν•˜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πŸ”— 전곡과 STEAM μ—°κ²° ν‚€μ›Œλ“œ λ§Œλ“€κΈ°

STEAM ν™œλ™μ΄ μž…μ‹œμ—μ„œ 빛을 λ°œν•˜λ €λ©΄ 전곡과 μ—°κ²°λœ ν‚€μ›Œλ“œκ°€ ν•„μˆ˜μ˜ˆμš”. λ‹¨μˆœν•œ ν™œλ™ λ‚˜μ—΄λ³΄λ‹€λŠ”, ν™œλ™μ΄ λ‚΄ μ§„λ‘œμ™€ μ–΄λ–€ 관련이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λ³΄μ—¬μ€˜μ•Ό ν•΄μš”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 λ³ΌκΉŒμš”?
- 심리학 μ§„λ‘œ → ‘감정 뢄석’, ‘μ‚¬λžŒ 행동 κ΄€μ°°’, ‘데이터 기반 예츑’
- 컴퓨터곡학 μ§„λ‘œ → ‘μžλ™ν™”’, ‘문제 ν•΄κ²°’, ‘둜직 섀계’
- ν™˜κ²½κ³΅ν•™ μ§„λ‘œ → ‘지속 κ°€λŠ₯μ„±’, ‘μžμ› μˆœν™˜’, ‘μ‹€ν—˜ 섀계’

 

이런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™œλ™μ„ μ •λ¦¬ν•˜λ©΄, 학생뢀 λ‚΄μš© 전체가 ν•˜λ‚˜μ˜ μŠ€ν† λ¦¬λ‘œ μ—°κ²°λΌμš”. STEAM ν™œλ™μ„ μ§„λ‘œ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ž¬ν•΄μ„ν•˜λŠ” 방식이죠.

 

λ‚˜λ§Œμ˜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λ§Œλ“€λ €λ©΄ λ¨Όμ € μ§„λ‘œ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κ³ , κ΄€λ ¨ STEAM ν™œλ™μ„ 찾아보고, ν™œλ™ 쀑 얻은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κΈ°λ‘ν•΄λ³΄μ„Έμš”. 그런 λ‹€μŒ ꡐ사와 μ„ΈνŠΉ λ°˜μ˜μ„ λ…Όμ˜ν•˜λ©΄ 훨씬 섀득λ ₯ μžˆμ–΄μ Έμš”!

πŸ“˜ κ΅κ³Όμ„ΈνŠΉμ— λ…Ήμ΄λŠ” 방법

STEAM ν™œλ™μ„ 아무리 많이 해도 μ„ΈνŠΉμ— λ°˜μ˜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ž…μ‹œμ—μ„œ 큰 νž˜μ„ λ°œνœ˜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›Œμš”. μž…ν•™μ‚¬μ •κ΄€μ€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속 λ¬Έμž₯을 근거둜 νŒλ‹¨ν•˜λ‹ˆκΉŒμš”!

 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STEAM ν™œλ™μ„ κ΅κ³Όμ„ΈνŠΉμ—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λ…Ήμ΄λŠ” 법은 λ­˜κΉŒμš”? λ°”λ‘œ μˆ˜μ—…κ³Ό μ—°κ²°ν•΄μ„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κ³Όν•™μ‹œκ°„μ— νƒ„μ†Œμ€‘λ¦½ κ΄€λ ¨ μ‹€ν—˜μ„ ν–ˆλ‹€λ©΄ ‘κΈ°ν›„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지속적 관심과 μ‹€ν—˜ 섀계λ ₯’을 μ„ΈνŠΉμ— 넣을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μˆ˜μ—… 쀑 쑰별 ν”„λ‘œμ νŠΈ, ν† λ‘ , 개인 λ°œν‘œ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STEAM ν™œλ™μ„ μ—°κ²°ν•΄μš”. ν™œλ™μ΄ λλ‚œ ν›„μ—λŠ” κ°„λ‹¨ν•œ ν™œλ™μΌμ§€λ‚˜ λ°œν‘œμžλ£Œλ„ κ΅μ‚¬μ—κ²Œ κ³΅μœ ν•˜λ©΄ μ’‹μ•„μš”.

 

λ˜ν•œ ν™œλ™μ˜ κ²°κ³Όλ³΄λ‹€λŠ” λ¬Έμ œν•΄κ²° κ³Όμ •κ³Ό νƒœλ„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©΄ 더 κ°•λ ₯ν•œ μ„ΈνŠΉ λ¬Έμž₯이 λ‚˜μ™€μš”. “문제 상황을 λ‹€κ°λ„λ‘œ λΆ„μ„ν•˜κ³ , 창의적으둜 ν•΄κ²° λ°©μ•ˆμ„ λ„μΆœν–ˆλ‹€”λŠ” ν‘œν˜„μ΄ λŒ€ν‘œμ μ΄μ—μš”.

πŸ“Š νƒκ΅¬λ³΄κ³ μ„œ, μœ΅ν•© ν™œλ™ 연계 μ „λž΅

STEAM ν™œλ™μ€ λ‹¨μˆœ μ²΄ν—˜μ— 그치면 μ•ˆ λΌμš”. κ·Έ κ²°κ³Όλ₯Ό νƒκ΅¬λ³΄κ³ μ„œλ‚˜ λ°œν‘œμžλ£Œλ‘œ μ •λ¦¬ν•˜λ©΄, ν™œλ™μ˜ κΉŠμ΄μ™€ 전곡적합성을 훨씬 잘 λ“œλŸ¬λ‚Ό 수 μžˆμ–΄μš”. μž…μ‹œμ—μ„  ‘λ¬Έμ„œν™”’κ°€ κ³§ λ¬΄κΈ°μ˜ˆμš”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기술 κ°€μ • μ‹œκ°„μ— νƒ„μ†Œλ°°μΆœ 절감 아이디어 회의λ₯Ό ν–ˆλ‹€λ©΄, κ·Έ λ‚΄μš©μ„ 정리해 “ꡐ내 λ―Έλ‹ˆ λ³΄κ³ μ„œ”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μ œμΆœν•˜κ±°λ‚˜ λ°œν‘œ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여기에 μˆ˜ν•™μ  톡계 μžλ£ŒκΉŒμ§€ μΆ”κ°€ν•˜λ©΄ STEAM의 μ „ν˜•μ μΈ μœ΅ν•© 사둀가 λΌμš”.

 

또 ν•˜λ‚˜μ˜ μ „λž΅μ€ μ—¬λŸ¬ κ³Όλͺ©κ³Ό μ—°κ³„ν•œ μœ΅ν•© 탐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˜ˆ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κ³Όν•™+μ‚¬νšŒ κ³Όλͺ©μ„ ν•¨κ»˜ ν™œμš©ν•΄ μ§€μ—­ μ—λ„ˆμ§€ μ†ŒλΉ„ 문제λ₯Ό 주제둜 ν™œλ™ν•΄λ³΄κ³ , ν•΄κ²° λ°©μ•ˆμ„ μ œμ‹œν•˜λŠ” λ³΄κ³ μ„œ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κ±°μ£ .

 

μ€‘μš”ν•œ 건 ν™œλ™μ„ 마친 ν›„ λ°˜λ“œμ‹œ ꡐ사와 κ³΅μœ ν•˜κ³  기둝 μš”μ²­κΉŒμ§€ μ—°κ²°ν•˜λŠ” κ±°μ˜ˆμš”. μ΄λ ‡κ²Œ ν•΄μ•Ό 학생뢀에 μ œλŒ€λ‘œ 반영되고, λ‚˜μ€‘μ— μΆ”μ²œμ„œλ‚˜ 면접에도 κ·Όκ±°κ°€ λ˜λ‹ˆκΉŒμš”.

✏️ STEAM ν™œλ™ 기반 μžμ†Œμ„œ λ¬Έμž₯ μ˜ˆμ‹œ

STEAM ν™œλ™μ€ 학생뢀뿐 μ•„λ‹ˆλΌ μžκΈ°μ†Œκ°œμ„œμ—μ„œλ„ κ°•λ ₯ν•œ μ–΄ν•„ ν¬μΈνŠΈμ˜ˆμš”. μžμ†Œμ„œ λ¬Έμž₯에 λ¬Έμ œν•΄κ²°, μœ΅ν•©μ  사고, μ‹€μ²œλ ₯을 λ…Ήμ—¬ ν‘œν˜„ν•˜λ©΄ 전곡적합성과 ν•™μ—…μ—­λŸ‰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보여쀄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μ˜ˆμ‹œ λ¬Έμž₯을 ν•˜λ‚˜ λ³Όκ²Œμš”:

“κΈ°ν›„ λ³€ν™” λ¬Έμ œμ— 관심이 λ§Žμ•„ κ³Όν•™μ‹œκ°„μ— μ˜¨μ‹€κ°€μŠ€ μ‹€ν—˜μ„ μ§„ν–‰ν–ˆκ³ , 기술 μ‹œκ°„μ—λŠ” μ—λ„ˆμ§€ 절감 섀계λ₯Ό 톡해 λŒ€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΄ 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이후 μ§„λ‘œ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κ΄€λ ¨ μ •μ±… 사둀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λ©΄μ„œ, ν™˜κ²½κ³΅ν•™μ΄λΌλŠ” 전곡이 μ €μ˜ λ¬Έμ œν•΄κ²° λ°©ν–₯μ„±κ³Ό λ§žλ‹€λŠ” 확신을 κ°–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”

 

이처럼 STEAM ν™œλ™μ„ λ‹¨μˆœ ‘κ²½ν—˜’으둜 끝내지 μ•Šκ³  μ§„λ‘œμ™€ μ—°κ²°λœ 탐ꡬ κ³Όμ •μœΌλ‘œ κ΅¬μ‘°ν™”ν•˜λ©΄ μžμ†Œμ„œ λ¬Έμž₯이 훨씬 μƒμƒν•΄μ Έμš”. μ€‘μš”ν•œ 건 ‘무엇을 ν–ˆλŠ”κ°€’보닀 ‘κ·Έ ν™œλ™μ΄ λ‚˜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μ£Όμ—ˆλŠ”κ°€’μ˜ˆμš”.

 

μ•žμ—μ„œ μ •λ¦¬ν•œ ν™œλ™ 흐름, ν‚€μ›Œλ“œ, μ„ΈνŠΉ λ‚΄μš©μ΄ μΌκ΄€λœλ‹€λ©΄ μžμ†Œμ„œμ— μ“Έ μž¬λ£ŒλŠ”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ƒκ²¨λ‚˜μš”. λ‹€μŒμ€ 이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œ 자주 λ¬»λŠ” μ§ˆλ¬Έλ“€μ„ μ •λ¦¬ν•΄λ³Όκ²Œμš”!

νŽΈμ§‘

❓ STEAM 전곡연계 FAQ

Q1. STEAM ν™œλ™μ΄ κΌ­ κ³Όν•™ κ΄€λ ¨ μ§„λ‘œμ—λ§Œ μœ λ¦¬ν•œκ°€μš”?

A1.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! 인문계열도 문제 ν•΄κ²°μ΄λ‚˜ μœ΅ν•©μ  사고λ₯Ό 보여주면 μΆ©λΆ„νžˆ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‚¬νšŒλ¬Έμ œ ν•΄κ²°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„ STEAM ν™œλ™μœΌλ‘œ 인정받을 수 μžˆμ–΄μš”.

Q2. μΌλ°˜κ³ μ—μ„œλ„ STEAM ν™œλ™μ΄ κ°€λŠ₯ν•œκ°€μš”?

A2. λ¬Όλ‘ μ΄μ—μš”. μˆ˜μ—… ν”„λ‘œμ νŠΈ, 동아리 탐ꡬ, μ§„λ‘œ μ‹œκ°„ ν™œλ™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‹€ν˜„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Q3. STEAM ν™œλ™μ€ μˆ˜μƒ 싀적이 κΌ­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
A3. μ „ν˜€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μˆ˜μƒλ³΄λ‹€ ν™œλ™μ˜ κ³Όμ •κ³Ό μ§„λ‘œ 연계성이 더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ν‰κ°€λΌμš”.

Q4. STEAM λ³΄κ³ μ„œλ₯Ό λ”°λ‘œ λͺ¨μ•„λ‘λŠ” 게 μ’‹μ„κΉŒμš”?

A4. λ„€, μΆ”μ²œλ“œλ €μš”. λ‚˜μ€‘μ— μΆ”μ²œμ„œ μš”μ²­ μ‹œλ‚˜ λ©΄μ ‘ λŒ€λΉ„ν•  λ•Œ 큰 도움이 λΌμš”.

Q5. λͺ¨λ“  ν™œλ™μ„ STEAM으둜 포μž₯ν•˜λŠ” 건 무리 μ•„λ‹κΉŒμš”?

A5. 포μž₯은 ν•„μš” μ—†μ–΄μš”. ν™œλ™μ΄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ꡐ과 μœ΅ν•©μ  사고λ₯Ό λ‹΄κ³  μžˆλ‹€λ©΄ κ·Έ 자체둜 STEAMμ΄μ—μš”.

Q6. κ΅κ³Όμ„ΈνŠΉμ— STEAM 언급은 κΌ­ ν•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
A6. κΌ­ 'STEAM'μ΄λž€ 단어λ₯Ό μ“°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λΌμš”. μœ΅ν•© ν™œλ™μ˜ νλ¦„λ§Œ 잘 λ“œλŸ¬λ‚˜λ©΄ μΆ©λΆ„νžˆ 효과 μžˆμ–΄μš”.

Q7. STEAM ν™œλ™μ„ 많이 ν•˜λ©΄ 학쒅에 더 μœ λ¦¬ν•œκ°€μš”?

A7. 양보닀 질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ν•œλ‘ κ°œλΌλ„ 전곡과 λ°€μ ‘ν•˜κ²Œ μ—°κ²°λœ ν™œλ™μ΄ 훨씬 큰 점수λ₯Ό λ°›μ•„μš”.

Q8. μ§„λ‘œκ°€ 자주 λ°”λ€Œλ©΄ STEAM ν™œλ™μ΄ 약점이 λ˜λ‚˜μš”?

A8.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•„μš”.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μ§„λ‘œλ₯Ό νƒμƒ‰ν•˜λŠ” κ³Όμ • μžμ²΄λ„ μ„±μž₯으둜 ν‰κ°€λΌμš”. 단, μ„€λͺ… 흐름은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•λ¦¬ν•΄λ‘λŠ” 게 μ’‹μ•„μš”.

πŸ“Œ 마무리: STEAM은 μž…μ‹œ 도ꡬ가 μ•„λ‹Œ μ„±μž₯의 기둝

STEAM ν™œλ™μ€ λ‹¨μˆœνžˆ λ³΄μ—¬μ£ΌκΈ°μš©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λ‚΄κ°€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 € ν–ˆλŠ”κ°€, μ–΄λ–»κ²Œ μƒκ°ν–ˆλŠ”κ°€λ₯Ό λ‹΄λŠ” κ³Όμ •μ΄μ—μš”. 학ꡐ μ•ˆ μˆ˜μ—…κ³Ό ν™œλ™μ„ 쑰금만 창의적으둜 ν™•μž₯ν•˜λ©΄, λˆ„κ΅¬λ‚˜ μ‹€ν˜„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λ‚΄κ°€ μƒκ°ν–ˆμ„ λ•Œ STEAM ν™œλ™μ€ ν‰λ²”ν•œ 학생도 νŠΉλ³„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£ΌλŠ” 방법 κ°™μ•„μš”. κΌ­ κ±°μ°½ν•  ν•„μš” μ—†κ³ , μž‘κ³  κΎΈμ€€ν•œ μ‹œλ„λ“€μ΄ λͺ¨μ΄λ©΄ λ‚˜μ€‘μ— λΆ„λͺ…νžˆ ‘이 학생 λ‹€λ₯΄λ‹€’λŠ” ν‰κ°€λ‘œ μ΄μ–΄μ Έμš”.

 

μ§€κΈˆ λ‚΄κ°€ 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ˆ˜μ—…, 동아리, μžμœ¨ν™œλ™ μ†μ—μ„œ 문제 발견 → μœ΅ν•©μ  ν•΄κ²° → μ„±μ°° νλ¦„λ§Œ 잘 λ§Œλ“€μ–΄λ„ μΆ©λΆ„νžˆ 전곡과 μ—°κ²°λ˜λŠ” 학생뢀가 μ™„μ„±λΌμš”!

이 μ½˜ν…μΈ λŠ” 2025학년도 μž…μ‹œ ν™˜κ²½κ³Ό STEAM ꡐ윑 μ •μ±…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 œμž‘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Œ€ν•™λ³„ μ „ν˜• μš”μ†Œμ™€ μƒν™œκΈ°λ‘λΆ€ 반영 방식은 변동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œΌλ‹ˆ, λ°˜λ“œμ‹œ 각 λŒ€ν•™μ˜ 곡식 μš”κ°•μ„ ν™•μΈν•΄μ£Όμ„Έμš”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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